초등체육교육전공에서는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면서 체육수업 개선에 기여하는 연구풍토를 조성하며, 사회적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초등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학원생의 전문적 식견을 기르고 현장에 적합한 체육교육과정을 구안하는 데 취지를 둔다.
평생 학습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연구자로의 안목을 배양하며,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탐색과정과 여러 가지 교육과정 모형을 섭렵하면서 현장에 적합한 체육과 교육과정을 창안한다.
석사 교육과정은 전공과목만으로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 선택과목 15과목, 논문 연구 1과목으로 개설되어있다.
박사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필수 5과목과 전공 선택과목 19과목, 논문 연구 1과목으로 개설되어있다.
석∙박사 공통강좌 개설을 통해 석사과정생에게 박사과정으로의 진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고 석∙박 과정 대학원생간의 협력 연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과 유리된 이론 중심적 교육과정 연구가 아닌 현장 밀착형 협력연구를 통하여 대학원생의 연구능력 함양과 현장교사의 체육수업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