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교육 석‧박사 통합 전공의 개설 취지는 초등 수학교육에 대한 학술적 연구 역량과 현장 교육의 실천 역량을 겸비한 우수한 초등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전공의 개설은 학교 현장에 기반하여 수학교육의 이론적 발전을 꾀하고 선도적인 수학교육 실천을 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전공은 초등수학 교육 분야의 이론에 능통하고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겸비한 실용적인 전문인으로서 초등수학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우수한 초등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수학교육의 이론을 포함한 실무와 현장 중심으로 현장에서 전문성 향상을 이루어 가도록 운영한다.
본 대학원의 초등수학 교육과정에서 이론 교육과 실무 교육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이나 전문교육기관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이루도록 한다.
초등 교육현장에서의 초등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 방문 및 수업 관찰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은 전공과목으로만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전공기초과목과 전공선택과목으로 한다. 기본적으로 석사과정은 필수 전공기초 5과목(15학점), 전공선택 5과목(15학점)을 이수하고, 박사과정은 필수 전공기초 6과목(18학점), 전공선택 8과목(24학점), 논문 연구(4학점)이다. 박사과정의 수료는 46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