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숫자가 중요하다.
앞에서 25명 연구한다고 했는데 뒤에서 20명 연구한다고 쓰면 심의를 다시 받아야 하는데, 정규 심의를 다시 받게되면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체되므로 반드시 숫자 꼼꼼히 확인하세요. 때로는 구체적 숫자를 제시하지 않고 학년 전체에 동의서를 보내겠다 정도로만 작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몇 명을 대상으로 연구할 것인지 구체적 숫자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숫자를 모를 때에는 범위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예: 100~120명 사이)
2. 불필요한 녹음, 녹화하지 않기.
녹음, 녹화를 하겠다고 쓸 경우 어떤 목적으로 하는지, 어떤 환경에서 어떠한 기기를 사용해서 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수집된 자료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 매우 구체적인 설명과 설득이 있어야 승인이 납니다. 승인이 날 때까지 IRB 심의를 계속 받아야 하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수집하시기 바랍니다. 녹음의 경우 누구의 목소리를 녹음하는지, 교실의 웅성웅성하는 환경에서 어떻게 의미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인 수집 계획과 분석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녹화는 학생들의 얼굴 정보가 수집되는 것이므로 승인 받기가 매우 까다로우니 서류를 꼼꼼히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 동의서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동의서 샘플을 참고하여 꼼꼼히 쓰시기 바랍니다. 초등생 대상 현장 연구를 하실 경우 학생용과 보호자용 동의서가 모두 있어야 합니다.
4. 서류 완성도 높이기
서류가 미비하거나 부실할 경우 심의는 다음 달로 넘어가게 됩니다. IRB는 서류만 가지고 심의를 하기 때문에 서류의 완성도를 높여야 심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